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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증 교육, 왜 중요한가?물리치료 2023. 11. 30. 14:16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의 Menu는 통증교육인데요!
이번에는 제가 공부를 하던 중에 Pain education에 대한 파트와 깊게(Detail) 분석하면서 멀 잘했나 못했나 확인하던 중, 이러한 내용을 같이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남깁니다.
그런 의미에서 질문을 해보고 싶습니다.
일단 먼저 저와 같은 의료 현장에 계신 전문가분들과 헬스케어산업에서 일하고 계신 트레이너 분들은 평가를 하시거나 중재를 하실 때, 통증 교육을 하시는지요?
환자 혹은 건강관련쪽으로 재활을 위해서 서비스를 받고자 가신 고객분들께서는 통증 교육에 대해서 받아보신 적 있으신지요?
만약에 없으시다면, 이 부분이 왜 중요한지 왜 이걸 알아야하는지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통증 교육
먼저 통증 교육이 하는 일은 먼저 전체 중재들과 함께 보자면,
우리가 하는 중재의 정의, EKY Ho, 2022 - 통증에 대해서 지식과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 예를 들면 허리 통증이 어떤 방식으로 오는지에 대한 설명
- 제일 중요한건 통증 경험에 대한 환자의 믿음의 재개념화가 이뤄져야한다. (여기까지는 EKY Ho, 2022)
- 이 재개념화는 신경과 구조의 이야기, 신경과 생리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떤 과정으로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손상과 같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통증은 알람이라고 인식합니다. 또한 몸을 사용하거나 비유를 통해서 이건 머죠? 이건 아픔일까요? 자극일까요? 등 여러가지 비유를 통해서 설명하셔도 좋습니다.
통증은 알람이다. Louw, 2016 손가락 떙기면, 땡기면서 아프죠? 근데 다시 돌아오면 괜찮죠? 와 같은 비유법. - 환자에게 컵을 통해서 설명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과정을 물이 넘치면 발생한다는 설명을 함께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통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 관리 방법 등을 설명하기 좋습니다. 저도 통증에 너무 시달려서 사시는 분들에게는 컵을 통해서 설명을 하는 방법을 하고 있습니다.
통증 가이드북 한글 번역, greg lehman 2016 - 환자가 초반기에 제일 중요한데, 급성기에 어떤 통증을 겪을 수 있는지 아픈게 정상인지 아픔이란 어디서 오는지, 이때 해야하는게 무엇인지 등을 통해서 관리법을 이해시키고 안심시켜야합니다.
- 또한 치료를 받으면 뭐가 변하고, 멀 위해서 하는 것인지, 이것을 통해서 뭐가 변화되는지 등을 통해 걱정과 자극에 대한 위협을 감소시킵니다.
자극이 이뤄지고 통증이 되고, 괴로워하면 그게 행동이 된다. Children 2016 - PNE(Pain neuroscience education)이 잘되었을 때 Placebo효과로 인해서 일수도 있지만, 환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를 하고, 걱정이 줄어서 얼른 활동과 본인의 업무에 복귀시킬 수 있게 됩니다.
- 통증 교육은 뇌와 신경계간의 이해가 중요한데, 이게 민감화와 관련이 있음을 알려줘야하며 이것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자극이 뇌에 영향을 끼치고 반응하는 과정, Children 2016 - 허나 초기에 이뤄지지 않고 급성기에서 만성기로 지나가게 된다면, 몸의 손상된 구조물들은 회복이 되었지만, 환자가 통증을 경험하고, 그것에 대해서 큰 걱정과 좌절감을 드러내서 두려워하고, 통증이 두려워서 회피하는 행동과 보호반응이 생기고, 우울증과 환자의 기능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겁니다. 그리고 계속 더 나아가 환자가 이 연결고리를 깨부수지 못한다면, 몇년이고 계속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증의 악순환, Children 2016 - 이에 대해서 ' 환자는 구조물이 회복되는데 오락가락 하면서 떨어질거고 기능도 점점 올라오는 기간이 생길 것이다. ' 라는 얘기와 함께 ' 니가 두려워하지말고 이제 활동을 점진적으로 늘리다보면 좋아질 것이다. ' 라는 교육들을 통해서
Louw 2016 - 환자에게 통증교육을 하시기전에 인터뷰에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 저가 나이가 30대이고 디스크 진단병변을 받았는데, 디스크때문에 아픕니다. 의사선생님도 디스크공간이 좁아져서 현재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얘기하네요. ㅠㅠ 그래서 그런지 너무 가운데가 아파요. ㅠ 통증강도가 1~10이면 한 5~6정도 되는것 같아요 ㅠㅠ 심할때요. ㅠㅠ 평소는 3~4입니다. ㅠ 다리저림은 오래앉아있으면 나오고, 다른 움직임시에는 괜찮아요. ㅠㅠ 통증으로 겪은지는 1년이상 된 것 같아요. " 라는 이야기를 했을 때 환자에게 현재의 통증 유형에 대한 설명과 이건 무슨 통증이고, 어떠한 반응으로 생기는 지 등, 통증을 겪고나서 이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등을 문진을 통해서 알아채면서 이것을 어떤 방식으로 통증교육을 할지를 예측하시면 좋습니다.
통증의 유형 Chimenti 2018 - 이 통증이 구조의 손상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평가를 통해서 확실하게 배제하고 난 뒤 구조적인 문제보다 다른 문제가 크다고 확정이 되면, 구조적인 손상이나 퇴행의 변화가 통증의 원인이 아니라는 개념을 설명해주셔야합니다. 통증이 있는 움직임을 한다고 구조적으로 손상을 야기하지 않으며, 그에 대해서 불안하지 않으셔도 되고, 오히려 움직이지 않거나 활동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 통증은 계속 지속될거고 오히려 더 악순환의 고리에 사로잡힐 것이다. 라는 것과 함께 운동을 통해서 환자가 활동에 적응하고, 다시 삶의 현장에 복귀하실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민감화(Sensitisation)의 이해, Chimenti 2018 - 운동을 시키려고 할때 환자와 동의를 구해서 해야하므로 왜 운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이를 통해서 멀 변화를 시켜야하는지, 환자의 상태가 어떤지 등, 부정적인 태도에서 천천히 접근해서 움직이실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리고 운동시에 아플수도 있지만, 이후에 근육통 등은 점점 잊혀지기 시작할 것이고, 몸이 컨디션이 좋아지면서 나아지는 것들을 경험하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어떤 운동을 해야하는 가? Chimenti 2018 - 환자에게 중재에 대한 옵션을 설명할 때 이를 통해서 얻는 효과들이 있겠죠? 그때 이게 머때문에 좋아지는지 호르몬 등을 얘기해서 말씀하셔도 좋습니다. 우리가 근육 마사지를 했을 때 근육이 정말 말랑말랑해지고, 근막이 편해져서 생기는 것은 이미 수술후 연부조직 등 진짜로 shortening짧아져서 생긴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 안될겁니다. 그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근거상으로 신경의 예민성 억제를 위해서 분비되는 호르몬 등으로 시원함이나 좋아지는 효과를 얻는 것이겠죠? 이러한 것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치료마다의 어떤 호르몬이나 효과가 있는지? Chimenti 2018 - 이제 통증 교육이 잘된다면, 아마 우리가 환자에게 줄 수 있는 효과는 환자가 이제 통증에 대해 손상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왜 이 아픔의 고리에서 벗어나지 못했는지 이해하면,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시도하기 시작할 겁니다. 이를 통해서 환자는 자신의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 성취감을 얻고, 자신감을 얻고 불안과 우울에서 벗어나기 시작할겁니다.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하게 만든다면 당신은 정말 좋은 의료진이자 치료사입니다.
- 우리는 환자의 경험을 겪어보지 않았더라도 공감하는 것을 할 수는 없겠지만 훈련을 통해서 통증 교육을 하는 과정을 익혀야합니다. 숙련이 되도록 혼자서 대본을 짜보고, 말해보고 알려줘보고 강의를 해보고, 이처럼 블로그에 글을 써서 알려주는 방식 등을 통해서 설명해봐야합니다.
- 우리는 코치, 멘토로서 다가간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자신들이 이겨내실 수 있도록 만들어 다른 세상의 위협에서 이겨내실 수 있는 Capacity(배터리)를 만들어드리는게 중요할겁니다.
PNE 훈련, Thompson K, et al. BMJ Open 2022 - 통증 교육은 다른 중재와 같이 했을 때 효과도 좋습니다. 통증교육과 운동을 적용했을 때도 효과가 좋았고, 기능과 강도 부분에서도 효과가 있음은 증명이 되어있습니다.
- 이 논문들 말고도 수많은 논문들이 그렇다고 얘기해주고 있습니다.
Meta논문의 중재들의 치료후 짧은 기간 통증강도와 기능에 대한 효과 EKY Ho, 2022 Meta논문의 중재들의 치료후 중간기간과 긴기간 후 통증강도와 기능에 대한 효과 EKY Ho, 2022 메타논문에서 나온 치료후 환자의 기능에 대한 효과, EKY Ho, 2022 메타논문에서 나온 치료후 환자의 기능에 대한 효과, EKY Ho, 2022 후기
- 저희는 통증 교육에 대해서 중요성을 깨달아야합니다.
- 통증 교육은 다른 중재와 같이 사용하였을 때도 효과가 좋았다는 결과들이 많습니다.
- 통증 교육은 치료에서 First line으로 중요한 부분이며, 환자의 불안감을 줄여주고 통증이 있는 움직임을 한다고 해서 구조적으로 손상을 야기하지 않고, 구조적인 손상이나 퇴행의 변화가 통증의 원인이 아니라는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만약 통증 교육을 설명하는게 어렵다면 밑에 있는 통증 지침서나 동영상 매체를 이용해서 설명을 하셔도 좋습니다.
통증 가이드북 한글 번역, greg lehman 2016 5. 통증 교육을 할 때 간단하고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Capacity를 자동차 배터리나 휴대폰 배터리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서 설명할 수도 있고, 아까처럼 컵을 통해 말씀하셔도 좋고, 신경을 인터넷 전선, 와이파이 등을 통해서 설명하셔도 좋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전달하여 이해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통증 교육을 통해서 제일 중요한 핵심은 Placebo효과도 있겠지만, 환자를 안심시키고 활동을 재개하실 수 있는 자신감, 회복을 향한 희망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이상 Bed rest(침대에서 누워있기)에서 벗어나 "잘하네요! 잘할 수 있겠어요. 해내봐요!" 등의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어떨때는 환자에게 단호한 언어로 "움직이셔야해요. 하실 수 있습니다." 등의 언어를 사용해야할 수도 있을 겁니다. 카멜레온 같이 변해야할 수 있습니다.
7. 환자의 상황과 환자의 말, 환자의 표정, 환자의 행동 등을 눈으로 보고 인식하는 것과 같이 환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가 나를 믿고 가실 수 있는 치료사가 되어야 교육을 할때도 환자가 믿고 따라오실 수 있을 겁니다.
8. 추가로는 통증교육지침서를 읽다보면 얻으실 수 있는 내용들이 있을겁니다. 이제부터는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9. 수많은 논문과 근거를 환자에게 들이미지 마세요. 내가 읽고 그 논문을 이해한 후, 환자에게 알맞는 교육과 설명방식을 채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환자는 논문이라던지 글을 읽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환자와 나, 그 마주한 시간을 활용할 때 어떤 방식으로 설명할지 시간을 잘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공부하고 훈련하고, 숙련이 되도록 만들어야합니다.
10. 이는 수많은 교육을 듣는다고 내가 말하는 교육방식이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소화되실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하고, 혼자만의 self reflection도 중요합니다. 환자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경험과 나 자신의 배움의 소화시간이 함께 이뤄져야합니다. 알맞게 나의 옷으로 재단해서 갈아입고 숙련된 물리치료사로서 거듭나 잘된 교육을 보여주세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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